긍정심리학의 개념
긍정심리학의 개념
긍정심리학은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그 사이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과 경험에 있어서 '좋은 삶이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하는 과학적 학문으로 심리학의 영역에 속하면서도 새로운 관점으로 삶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 탐구하는 학문이다(Peterson, 2006). 즉 긍정심리학은 개인의 성장과 행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들며, 더 나아가 자신이 속한 집단과 지역사회의 성장과 번영에 도움이 되는 요인을 발견하고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인간의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가 서로 독립적이라는 사실을 중시하고, 부정 정서를 제거하기보다는 긍정 정서를 향상시키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지속적인 행복감 속에서 성장과 자기실현을 이루는 삶을 지향한다(권석만, 2009).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인간의 긍정적인 심리적 측면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는 학문이며(Seligman, 2002), 인간이 나타낼 수 있는 최신의 기능 상태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Sheldon, 2000)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긍정심리학은 부정적인 측면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부분을 향상시키며 창조적이고 자기 실현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이며, 궁극적으로는 인간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남송규, 2017).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긍정심리학은 신체적, 심리적, 대인 관계적,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인간의 긍정적 요소를 찾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탐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인생의 특정한 발달 단계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인간의 긍정적 특성과 그 변화 과정을 연구하여(고영미, 2010),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온은아, 2016).
긍정심리학과 행복
1) 긍정심리학의 행복관
긍정심리학에서 행복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행복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만족스러운 상태라는 관점의 '쾌락주의적 입장과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발휘하여 인생의 중요한 영역에서 의미 있는 삶을 구현하는 것을 행복이라고 여기는 '자기실현적 입장'이 있다.
먼저 쾌락주의적 입장의 긍정심리학자들은 주관적 웰빙(subjective well being)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행복을 개인이 자신의 삶을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긍정적 상태로 정의하였다. 쾌락(pleasure)은 음식이나 휴식 등과 같은 생물학적 욕구나 타인의 칭찬과 같은 사회적 욕구가 충족될 때 생기는 긍정 정서이며, 유쾌한 심리상태를 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심리상태는 성장이나 발달로 이어지지 않으며 반복적 경험이 필요하다. 즉 쾌락주의에서 지향하는 행복은 긍정 정서를 지속해서 경험할 수 있는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2) 행복이론
셀리그먼(2002)은 그의 첫 번째 긍정심리학 관련 저서 완전한 행복에서 인간의 삶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방법론인 '진정한 행복이론'을 주장하였다. 셀리그먼은 진정한 행복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다(권석만, 2008).
첫째, 진정한 행복이란 즐거운 삶(pleasant life)으로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는 삶이다. 과거에 대해서는 감사와 수용 및 용서를 통해 만 촉감과 흡족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키우고, 현재의 삶 속에서는 지금 이 순간의 체험에 대한 적극적 참여와 몰입을 통해 즐거움과 유쾌함을 경험하며, 미래의 삶에 대해서는 도전의식과 낙관적 기대를 통해 희망과 기대를 느끼며 살아가는 삶이다.
둘째, 진정한 행복이란 적극적인 삶, 몰입하는 삶으로 매일의 삶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활동에 열정적으로 몰입하고 참여하여 자신의 성격적 강점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자기실현을 이루어 나가는 삶이다. 셀리그먼(2002)은 사람마다 다양한 재능과 강점이 있다고 말하면서 그 강점들 중 개인의 독특성을 가장 잘 보 여주는 대표 강점(signature strengths)을 찾고 계발하여 일상생활에 잘 활용하는 것을 통해 진정한 행복(authentic happiness)을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대표 강점을 잘 활용할 때 활기와 열정을 느끼며 '진정한 자기'가 표현된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셋째, 진정한 행복이란 의미 있는 삶(meaningful life)으로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인간관을 기반으로 한다. 즉 인간은 자신만을 위한 이기적인 삶을 사는 것보다 가족, 직장, 지역사회, 국가 등을 위해 봉사하고 기여할 때 자신의 존재가치를 느낀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자신이 속한 공동체와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공헌할 때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우문식, 2014).
그러나 행복이론에 대해 여러 학자들이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셀리그먼 또한 이러한 문제점을 수용하면서 '진정한 행복이론'의 세 가지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진정한 행복이라는 말에 포함된 의미가 유쾌한 기분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시적 감정 이상의 폭넓은 의미의 행복을 포괄하지 못한다. 즉 행복은 긍정 정서의 의미 만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몰입과 폭넓은 의미의 행복 관점을 설명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둘째, 행복을 측정하는 기준인 삶의 만족도의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진정한 행복이론에서 삶의 만족도를 측정할 때 자기 보고식 측정법에 따라 설문 조사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조사자들은 조사 시점의 기분에 따라 측정 결과 가 달라질 가능성이 있으며, 근본적으로 유쾌한 기분을 측정하기 때문에 삶에 대한 몰입도와 의미부여 정도는 측정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셋째, '진정한 행복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인 긍정 정서, 몰입, 의미가 구체적인 이유 없이 '그 자체가 좋아서' 선택하는 요인들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제시하였다(Seligman, 2014).
참고-인간심리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