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정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내담자) ,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화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
이것에 대한 이유는 첫 번째로 상담에는 세가지 구성요소가 있다. 이것은 내담자 상담자, 그리고 이 두사람의 대화 관계이다. 집단상담 또는 가족 상담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상담이 도움을 청하는 사람과 도와주는 사람 간의 양자관계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관계는 전화 사이버상담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 얼굴을 마주 대하는 대화관계이다.
두 번째로 상담에서 무엇이 이루어지느냐이다. 물론 내담자 쪽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겠지만 무슨 도움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상담의 성질이 달라질 것이다. 즉 상담의 결과로 과거의 생각 느낌 행동 등에서 학습된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변화로서의 학습은 상담과정 동안 일어날 수 있는 것도 있고 한참 지난 후에야 나타나는 것도 있을 것이다.
세 번째로 앞에서 말한 학습의 내용이나 목표를 생활과제의 해결 및 인간적 성장에 두었다. 이것은 상담이 단순한 정보를 얻거나 이야기를 나누어 궁금증을 푸는 정도가 아님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생활상의 문제가 구체적으로 해결되고 사고방식이나 행동측면에서도 전보다 더 향상된 노력을 하는 것이 상담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상담에서 이러한 구체적인 학습이 달성되기 위해서는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인 조력이 필요한 것이다.
네 번째로 상담의 성과는 한두 번의 대화보다는 대개는 여러 번의 면접을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을 강조한다, 간혹 한두 번의 면접으로 끝나는 상담도 있기는 하지만 문제해결 및 발전적인 변화가 있으려면 적어도 8회 이상 면접이 필요하다는 것이 경험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미국의 학자들이 상담의 정의를 어떻게 내리는 있는지 살펴보면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에서 내담자가 과거에 부정했던 경험을 다시 통합하여 새로운 자기로 변화하는 과정’, ‘개인적 발달의 방향으로 현명한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것’, ‘내담자의 자기이해,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도록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세 사람 중 로저스는 자아개념의 변화를 전문적 도움의 핵심으로 보았으며 그 변화는 상담자가 조성하는 긴장이 없는 안전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두 번째 정의에서는 생활과정에서의 합리적 선택을 통해서 개인적 발전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상담으로 본 것이다, 세 번째 것이 자기이해, 의사결정, 문제해결의 상담 과정을 비교적 잘 반영하는 것 같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이 세 번째 정의는 앞의 두사람 것을 종합해서 꾸민 것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 로저스는 눈에 띄게 내면적인 심리의 변화를 강조한 반면에 뒤의 두 사람은 생활과제해결의 조 력을 포함하고 있다.
정신적 이슈를 가진 사람들을 진단하거나 심리적 부담을 지원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이전보다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가진 심리학 분야이다. 상담 심리학 교육과정에는 검증된 상담이론을 비롯한 성격심리학•발달 심리학 등 다양한 이론 교육과 개인•집단상담 기법, 심리진단•평가, 사례 분석 등 다양한 실습 교육이 있다. 약물 처방권을 가진 정신과 의사와 비교해서 상담심리사는 생리심리학이나 약물심리학 또는 건강심리학 등을 고려해 다양한 치료기법과 기술을 통해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특정상황을 고려한 정신건강의 이슈에따라 이의 개선을 위해 약물치료와 상담치료가 병행되거나 약물치료가 잠정적으로 중단될 수 있다. 또한 다른 심리학처럼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뿐만아니라 심리연구를 포함하는 과학자-전문가 모델을 전제한다.